애자일 방법론의 정의
애자일 방법론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의 하나로 신속한 반복 작업을 통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하나의 가치 체계입니다. 2001년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선형적으로 구성하는 워터폴 방법론에 대응한 개념으로 등장 하였습니다.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선언문(The Manifesto for Agile Software Development)
워터폴 개발방법론이 원하는 결과를 내기에 한계가 있음에 직면하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그룹이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선언문을 발표하였습니다.이 선언문에서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애자일 방식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 하였으며, 4가지 주요 가치를 설명하였습니다. 4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 프로세스 및 툴보다 우선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포괄적인 문서보다 우선
고객과의 협업이 계약 협상보다 우선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우선
애자일 선언문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함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책이나 실행지침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며, 기존과 다른 협업에서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워터폴 방법론과 비교
워터폴 방법론은 계단식의 단계별 접근 방식으로 애자일 방법론이 등장하기 전까지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던 방법론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기획, 개발, 테스트, 배포의 순서대로 진행하며, 반드시 앞 단계가 끝나야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970년에 소프트웨어 개발에 명확한 규율과 사양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문서화된 ‘사양’과 최종 결과물이 일치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워터폴 방법론이 나왔을 당시에는 컴퓨팅 시스템이 복잡하고 일체식이었기 때문에 규율과 결과물이 명확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가 되고 클라우드 등의 기술 발전에 따라 워터폴 방법론의 고정적인 문서보다는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점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애자일 방법론의 장점과 단점
애자일 방법론의 장점은 개발 과정이 유연하고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짧은 반복과정을 거치기때문에 소규모의 여러 팀들이 과제를 각각 받아 동시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짧고 반복적인 스프린트로 구성되어있어서 워터폴 방법론보다 빠르게 결함을 찾아내고 수정이 가능합니다. 개발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적인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며, 수평적인 의사결정으로 팀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사기진작에 도움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애자일이 지향하는 문화를 조직에 정착하고 그 환경을 만드는 것이 어려우며, 고객이 매번 변경사항을 검토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화를 강조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 참고할 문서가 부족하게 됩니다.
애자일 프레임워크 : Scrum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에는 Scrum, kanban, XPXP(eXtreme Programming) 등이 있으며, 이들은 DevOps와 CI/CD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기반이 됩니다. 현재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Scrum이 60% 이상 사용되며 가장 대중적인 프레임워크이며, 스프린트라고 작은 업무 단위의 조직을 위해 설계된 작업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Scrum 팀은 Scrum 마스터와 팀원들로 구성되며, ‘후향적 평가’라는 피드백 루프를 중요시하고 ‘점검과 적응’을 모토로 합니다.
결론
오늘날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하고 또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 육성해야합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은 변화하는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이러한 과정에 꼭 필요한 방법론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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