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앱의 개념
슈퍼앱은 하나의 앱에서 금융 및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앱입니다. 슈퍼앱은 블랙베리의 창업자인 마이크 라자디스가 2010년에 처음으로 제안한 용어이며, 스마트폰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그 중요도가 높아지며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슈퍼앱의 보급으로 이용자들은 여러 앱을 다운로드 받고 가입하는 등의 불편함이 줄어들고 각 서비스에 연계된 혜택을 통합하여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슈퍼앱을 통해 고객의 앱에서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추가 수익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많아진 고객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고객서비스와 신규비즈니스에 이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가트너에서는 2023년 10대 전략기술동향 중 하나로 이 슈퍼앱을 선정하였으며, 2027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슈퍼앱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슈펴앱의 이점
슈퍼앱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이용자들이 별도의 설치나 가입없이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도록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슈퍼앱은 기업에게도 크게 두가지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락인(lock-in) 효과입니다. 사용자들은 여러가지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이 하나의 앱 안에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체류시간을 높이고 이탈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기업입장에서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 가능하게 합니다. 둘째, 생태계의 확장이 용이해집니다. 기업은 기존 서비스로 확보한 고객에게 슈퍼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슈퍼앱의 대표적인 성장전략이며, 그 사례로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앱이 쇼핑, 결제 등의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이 있습니다.
슈펴앱의 국내외 사례
슈퍼앱 시장의 선두주자는 Tencent가 2011년에 개발한 위챗(WeChat)입니다. 중국인의 90%가 이용하고 있다고 알려진 위챗은 메신저에서 시작하여 게임, 예매, 호텔, 음식배달 등 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고젝(Gojek)과 싱가포르의 그랩(Grab)은 오토바이 호출과 택시 호출 앱이라는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시작하여 슈퍼앱으로 발전한 사례입니다. 두 앱은 차량공유, 음식배달 등의 다양한 생활서비스과 더불어 금융서비스(고페이와 그랩페이)를 도입하여 신용카드 보급률이 낮았던 동남아 지역에 스마트폰 결제를 활성화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현재는 고젝과 그랩이 동남아 시장을 두고 양강 구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슈퍼앱으로는 카카오톡을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메신저 서비스에서 시작한 카카오톡은 그 앱 안에서 카카오페이, 쇼핑 등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을 확장해왔으며, 이용자들은 익숙해진 카카오톡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과점 규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늦게 뛰어든 유럽이나 미주의 기업들도 슈퍼앱 서비스 개발에 적극적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22년 인수한 트위터를 ‘X’라는 앱으로 바꾸며, 모든것이 가능한 앱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가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도 메세지 외에 쇼핑, 뉴스 등의 서비스를 통합한 슈퍼앱을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슈퍼앱과 미니앱
슈업앱 발전과 보급에는 미니앱이라는 핵심 서비스가 있습니다. 미니앱은 슈퍼앱 안에서 구동되지만 별도의 다운로드와 설치과정이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작은 단위의 서비스입니다. 중국 Tencent의 위챗(WeChat)이 이러한 미니앱 서비스를 처음으로 도입하여 슈퍼앱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 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주에서도 미니앱 도입의 사례가 증가하며 슈퍼앱 서비스의 규모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미니앱 서비스의 예로는 당근마켓이 당근미니라는 미니앱을 운영하며 편의점 할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앞으로 슈퍼앱 성장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미니앱을 될 것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블로그, SNS가 기업과 자영업자에게 대중화되었듯이, 미래에는 미니앱을 개발하여 슈퍼앱에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의 사업과 서비스가 슈퍼앱이라는 온라인 복합몰에 입점하여, 고객들이 쉽게 주문, 결제, 예약 등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누구나 데이터, 서비스, 콘텐츠만 있다면 미니앱으로 슈퍼앱의 일부가 될 수 있으며, 다양한 업종과 분야간의 경계가 낮아지고 협업이 활성화 될 것입니다.
슈퍼앱의 미래
슈퍼앱이 전에 없던 시장을 창출하며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지만, 그에 따라 우려되는 점들도 분명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아짐에 따라 이용자의 정보가 더 많은 곳에서 공유되고 사용되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와 사이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메인 슈퍼앱에 어떠한 장애가 발생하면 그에 연계되어있는 많은 미니앱 서비스들 또한 그 피해를 함께 받게 됩니다. 22년 카카오가 입주해 있는 SK C&C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카카오쇼핑, 다음, 카카오게임 등 많은 서비스가 함께 기능이 중단된 사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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